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 카카오 blind 코딩테스트 2차 후기(카카오 오프라인 코딩테스트)
    취업준비 2019. 9. 25. 21:05
    반응형

    1차 합격 결과를 받고, 9월 21일에 바로 2차 오프라인 코딩테스트가 있었다.

    다른 코딩테스트랑 다르게 카카오 2차 오프라인 코딩테스트는 JSON Parsing과 REST API를 쓸 줄 아는 능력이 필요했다. 그리고 또 신선했던 것은 시험 보는 도중에 참고자료 및 온라인 서치가 가능했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는 좋았다. 구글링도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아무튼 그래서 생전 처음보는 JSON Parsing과 REST API통신에 대해 공부를 했다.

    https://qgqg264.tistory.com/49

     

    JSON ? JSON Parsing?

    웹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면서 javascript를 처음 접했고, 궁금하게 있어서 구글링 할 때 마다 짝궁 처럼 보이던 JSON들을 무시하면서 살았는데... 공부해야 할 때가 왔다 흑흑 (카카오..) 암튼암튼 #1 JSON이란? Ja..

    qgqg264.tistory.com

    변명같지만, 다른 기업들 서류마감 기간 + 추석이랑 겹쳐서 공부를 많이 못했다.

    혹시 내년에 준비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오프라인 코딩테스트는 파이썬을 쓰는것을 추천한다. 왜냐면 JSON Parsing에 파이썬이 너무 적합하고 그리고 REST API를 이용하기에도 또한 Python이 제일 편하다!

    나는 파이썬을 많이 안써봐서(2학년때 프로젝트할 때 잠깐 써본거 말고 경험이 없었다) REST API 사용 연습을 조금 한 뒤에 바로 백준에서 단계별로 풀어보기?를 통해 파이썬 문법을 조금이라도 익히고 가려고했다.

    근데 너무 불편하고, 안익숙해서 진도도 안나가서 그냥 가서 찾으면서 해야지...하고 걍 갔다.

    (그래도 대강이라도 문법은 알고 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당)

    진짜로 문법 연습은 더 하고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시험장가서 Array안에 들어있는 원소의 개수를 알아야 하는데 아무생각없이 _size_of라는 함수가 뜨길래 이거구나~ 하고 계속 쓰다가 자꾸 범위 벗어났다는 에러가 떠서 뭐야;;했는데 파이썬은 len이라는 함수를 쓰는거였다. 이런 쓸데없는걸로 시간낭비 안하시길 바랍니당..

     

     

    시험은 간단히 말하면 SNS 서비스에서 사용자에게 follow할 유저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이었다. 

    처음에 Token받아오는데 애먹어서 오래걸렸다. 근데 나만 애먹었던게 아니었는지 30분? 정도에 시뮬레이션을 돌려볼 수 있었는데 이때까지 성공한 사람이 50명?도 안되었던 것 같다.

    그 후에는 이제 구현을 했는데, 시도해 보고싶은 추천 방법이 많았지만 결론적으로는 2가지?정도 밖에 시도해보지 못했다. 

    문제에서 주어진 규칙이 여러개가 있었고(뭐 예를들어 연락처에 있는 사람을 추천하면 팔로우 확률 몇퍼센트 증가 이런식?) 그걸 다 활용해서 최상의 추천시스템을 구현하고싶었는데, 시간이 부족해서 ㅠㅠ

    결론적으로는 받아온 유저 정보를 바탕으로 랜덤하게 추천해주는 시스템, 그리고 연락처에 있는 사람을 랜덤으로 뽑아서 이 사람이 유저라면 추천, 아니라면 그냥 다른 유저 추천해주는 시스템 이렇게 두가지를 시도했고 다행히도 두문제 다 풀수 있었다. 

    아, 그리고 2차 오프라인 코딩테스트 때는 대쉬보드? 등수가 공개되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좋았다. 어느정도 하고있는지 감이 오니까 의욕도 생기고 그랬다. 

     

    그리고오늘 결과를 받았고 합격이었다!

     

    이제 면접 두번 남았다.

    꼭 면접 잘 봐서 합격하고싶다 ㅠㅠ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