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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5.01] SOLID(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카테고리 없음 2021. 5. 1. 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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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TIL 주제 : 

    - 인프런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중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 나중에 좀더 자세히 내용 추가할 예정

     

    오늘의 TIL 내용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 -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이래서 DI같은 것들이 등장한것)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이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에 하나다.
    •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에 의존해야 된다는 뜻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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